::포장기기제조전문 삼보테크::

 

 

 

   
  문화예술과 콘텐츠산업의 융합 기획자 – ‘문화콘텐츠 디자이너’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09-10 18:13     조회 : 2    

문화콘텐츠 디자이너는 문화.예술분야와 타학문을 결합하고 응용하여 새롭고 다양한 콘텐츠로 풀어내는 ‘융합형 콘텐츠 기획 전문가’를 말한다. 스토리텔링과 새로운 콘텐츠 아이디어 발상을 기반으로 인문.과학.기술 등 각각 세분된 학문들과 다양한 문화예술이 접목된 콘텐츠를 기획하고 교육한다. 더 나아가 문화예술과 콘텐츠산업의 긍정적인 연계를 촉진하며 다양하고 독창적인 소재를 발굴하고 콘텐츠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문화예술과 콘텐츠산업 선순환의 매개자
문화콘텐츠 디자이너는 우리의 상상을 구체적인 현실로 만드는 사람이다. 따라서 문화콘텐츠 기획은 인문학적 상상력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인문학과 기술에 대한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관련 산업에 대한 현실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훌문화콘텐츠 디자이너는 우리의 상상을 구체적인 현실로 만드는 사람이다. 따라서 문화콘텐츠 기획은 인문학적 상상력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인문학과 기술에 대한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관련 산업에 대한 현실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훌륭한 디지털 기술이 있더라도 사람의 감성을 움직이지 못한다면 그 콘텐츠의 가치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으며, 산업의 현황을 배제한다면 아무리 훌륭한 마케팅을 하더라도 성공할 수 없다. 나날이 역할이 커지고 있는 문화콘텐츠 디자이너는 융합형 콘텐츠 기획 전문가, 교육 콘텐츠 전문강사 또는 해설가로 활동하기도 한다. 현재 클래식 음악 연주회에서 ‘스토리가 있는 클래식 음악 해설자’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가 그 사례이다.
일상의 삶과 밀접한 문화콘텐츠 산업
문화상품의 기획, 개발, 제작, 유통 등과 관련된 서비스를 하는 폭넓은 개념의 산업이 문화콘텐츠산업이다. 대중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문화가 경제활동의 대상이 되면서 영화, 음악, 출판, 공연, 미술품, 방송과 같은 시장이 커지고 컴퓨터 게임, 모바일 콘텐츠 게임 등이 시장에 출시되는 등 문화의 산업화를 겪게 되었다. 즉, 예술이 활발히 생산되고 거래되면서 문화콘텐츠산업도 더불어 성장하게 된 것이다. 자연스럽게 문화콘텐츠 분야 및 응용분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이와 맞물려 문화콘텐츠 디자이너의 역할도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잠재력과 가능성을 지닌 21세기 전략산업의 역군
잠재력과 가능성을 지닌 문화콘텐츠 산업이 21세기 전략산업인 이유는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문화콘텐츠산업 시장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고 성장속도도 매우 빠른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둘째, 문화콘텐츠산업은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기술적 변화를 거쳐 생산, 유통되면서 새로운 수요를 계속 창출해 추가적 이익이 발생하는 것을 윈도우 효과(Window effect)라 하는데 문화콘텐츠이 바로 이 윈도우 효과를 가지고 가지고 있다. 웹툰 한편이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캐릭터 상품으로 이어지면서 이익을 내는 경우가 그 사례이다. 또한 문화콘텐츠 산업은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고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한다.
마지막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은 수출장벽이 높지 않아 미래에 문화콘텐츠 디자이너는 수출역군이 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콘텐츠 디자인의 대중적인 성공사례로는 뽀로로를 꼽을 수 있다. 뽀로로는 어린들이 좋아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이미지와 캐릭터, 전 세계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세계 90여개국에 수출되기도 했다.
문화콘텐츠산업을 둘러싼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들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국가전략산업으로 지원육성하고 있다.
창의적 표현력과 사회와의 소통역량이 중요
문화콘텐츠 디자이너는 문화예술과 콘텐츠산업 두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융합 전문가이다. 그러므로 문화예술 및 콘텐츠 분야에서 요구되어지는 창의적인 표현력과 사회와의 소통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문화콘텐츠 디자인을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이해하고 문제를 규명하며 분석, 추론하여 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을 공부할까?
하나의 콘텐츠에 타 학문을 접목하여 다른 차원의 문화콘텐츠 지평을 넓히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산업 시장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한다. 더불어 스토리텔링 기법을 익히고 실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건국대학교, 영진대학교 등 일부 대학에 관련 학과들이 개설되어 있고, 서울산업진흥원에서도 2017년에 문화콘텐츠 디자이너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한 바 있다.
관련 지식.학습 분야
콘텐츠산업 시장에 대한 이해 (문화 예술 콘텐츠 시장에 대한 트렌드 및 중장기 전망 등), 문화 예술 콘텐츠 트렌드 이해, 스토리텔링 기법과 작성법, 스토리간 융합과정 실습 (콘텐츠 융합과 웹툰 융합화 실습), 스토리텔링 작성 훈련

참고자료 정보

   

제목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