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기기제조전문 삼보테크::

 

 

 

   
  웰빙 파인더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09-10 18:13     조회 : 3    

부제: 美 갤럽연구소의 세계 최초 행복보고서
작가: 톰 래스(Tom Rathw), 짐 하터(Jim Harter)
출간일: 2011년 04월 15일

출판사 리뷰

미국 갤럽연구소는 지난 50년 동안 세계 150개국 1,500만 명을 대상으로 웰빙과 행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그리고 사람들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데 반드시 필요한 다섯 가지 테마를 선정했다. 매 순간 행복을 만끽하며 사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직업, 돈, 건강, 인간관계, 커뮤니티 등의 분야에서 고른 성취감을 이루고 있다는 공통점이 나타났다. 이들 다섯 가지 인생의 테마 중 어느 한 가지라도 놓치고 산다면 결코 행복할 수 없다. 이 책은 갤럽의 방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행복한 삶을 이루는 각 테마들이 웰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떤 부분을 보강해야 더욱 행복할 수 있는지를 밀리언셀러 작가 톰 래스의 시각을 빌려 객관적,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전 세계 98% 사람들의 행복수준을 가늠해보다!
갤럽연구소는 20세기 중반부터 우리들의 행복에 필요한 요소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해왔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경제학자와 심리학자, 그리고 저명한 과학자들과 협력하여 국경과 언어, 문화를 초월해 인류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행복 테마들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150개 이상의 나라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연구를 진행했는데, 전 세계 인구 98% 이상 해당하는 사람들의 행복 수준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렌즈를 제공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짐바브웨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인들의 직업, 건강, 부, 인간관계, 커뮤니티 등에 관한 수백 가지 질문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던졌다.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을 평가할 때 종종 소득과 건강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둔다. 그러나 그 밖의 우리 행복을 결정하는 요소들이 더 있다.
웰빙을 좌우하는 다섯 가지 테마
갤럽의 연구로 밝혀진 행복 관련 다섯 가지 테마는 누구에게나 두루 적용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갖는다. 이들 테마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첫 번째는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채워나가고 있는지, 쉽게 말하자면 내가 매일 하고 있는 일을 얼마나 즐기고 좋아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이것이 직업적 웰빙(Career Wellbeing)이다.
  • 두 번째 테마는 강력하면서도 끈끈한 인간관계에 관한 것으로 사랑하는 이들이 우리 곁에 있는지와 관련 있는 테마다. 이것은 사회적 웰빙(Social Wellbeing)이다.
  • 세 번째 테마는 재정 상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에 관한 것으로서 이를 경제적 웰빙(Financial Wellbeing)이라고 부를 수 있다.
  • 네 번째 테마는 훌륭한 건강 상태와 일상적 일들을 제대로 수행하도록 해주는 충분한 에너지를 갖고 있는가와 관계가 있다. 즉 육체적 웰빙(Physical Wellbeing)이다.
  • 마지막 다섯 번째 테마는 현재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참여의식, 봉사활동 등에 관한 것으로서 커뮤니티 웰빙(Community Wellbeing)이다.
다섯 가지 행복 테마의 조화와 균형
‘웰빙 파인더는’ 위에서 소개한 다섯 가지 테마의 중요성과 상호 연관관계를 잘 보여주고 있다. 우리의 행복을 결정하는 보편적 요소이자, 힘겨운 인생과 풍요로운 인생을 구분해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혹 어느 한 부분에 너무 집착하거나 몰두하고 있다면 끊임없는 노력과 관심으로 진정한 행복 찾기에 나설 것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바라는 진정한 행복은 무엇일까? 이에 대한 답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삶에 여러 가지 요소들, 그러니까 직업, 돈, 건강, 인간관계 등의 적절한 조화와 균형이 삶에 반영되고 실천할 때 가능할 것이다.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과 마찬가지로 이런 테마들 중 한 가지만 집착하리는 편식은 우리의 행복을 망가뜨릴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목차

추천사
옮긴이의 말
서문 / 세계 최초 세계인들의 행복보고서!
인생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웰빙을 좌우하는 다섯 가지 테마
우리는 왜 눈앞의 욕구에 무너질까?
웰빙의 수준을 높여라
1장 자신의 일에 열정과 비전을 가져라
직업적 웰빙
(Career Wellbeing)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순간
왜 수업 종료종이 울리기만을 기다리는가?
주말처럼 즐거운 주중시간을 보내려면?
불행한 직장생활은 사람을 죽일 수도 있다
업무와 뇌의 움직임, 혈액순환의 관계
좋은 상사는 훌륭한 의사만큼 중요하다
강점을 적극 활용하라
직업적 웰빙의 핵심들
2장 주변인들과 돈독한 인간관계를 맺어라!
사회적 웰빙
(Social Wellbeing)
가족보다 친구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인간관계가 비만에 미치는 영향
타인의 행복까지 신경 써라
하루 6시간 투자로 훌륭한 하루를
친구가 없는 직장은 외로울 뿐이다
절친 한 명이면 충분하다고? 글쎄올시다…
사회적 웰빙의 핵심들
3장 당신의 재정 상태를 꼼꼼히 점검하라!
경제적 웰빙
(Financial Wellbeing)
돈과 행복은 얼마나 밀접할까?
돈으로 행복을 사는 방법
쇼핑을 통한 기분 전환
좋은 경험과 기억을 구매하라
비교의 딜레마
나에게 유리한 쪽으로 비합리성 활용하기
긍정적인 원칙(디폴트) 설정하기
부의 축적이 잘못된 목표일까?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데 투자하라
경제적 웰빙의 핵심들
4장 절제와 자기관리, 그리고 운동으로 에너지를 채워 넣어라! 육체적 웰빙(Physical Wellbeing)
나쁜 유전자 잠재우기
다음 세대를 위한 유전자 보호
당신의 기분을 위한 음식
하루 종일 상쾌함을 유지시켜 주는 20분 운동
“너무 피곤하다고요?” 지금이 바로 운동을 할 최적의 시간입니다
당신의 하루를 재가동시키는 버튼, 수면
자는 동안에도 쉼없이 움직이는 뇌
적정 수면시간
건강을 위한 긍정적인 원칙들
건강의 경제학
육체적 웰빙의 핵심들
Reference
5장 지역사회에 적극 참여하고 틈틈이 봉사하라!
커뮤니티 웰빙
(Community Wellbeing)
당신을 위한 완벽한 장소
웰-두잉
지역사회에 적극 참여하기
개인의 관심사를 주변에 알려라
지역사회 전체의 웰빙 높이기
커뮤니티 웰빙의 핵심들
결론|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요소 측정하기
부록
웰빙 수준을 높이는 부가적 방법들
A 일상에서의 웰빙: 시간을 보내는 방법
우리가 가장 즐기는 활동 |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이 누구인가?
B 조직에서의 웰빙 증대: 관리자와 리더의 역할
C 5가지 웰빙 테마 재정리
직업적 웰빙 | 사회적 웰빙 | 경제적 웰빙 | 육체적 웰빙 | 커뮤니티 웰빙
D 미국의 웰빙
미국의 주(州)별 웰빙 수준 | 미국의 도시별 웰빙 수준
E 글로벌 웰빙
국가별 웰빙 수준 | 대륙별 웰빙 수준

저자 소개

톰 래스 (Tom Rath)
지난 10년간 3권의 밀리언셀러를 펴낸 저자이다. 래스의 첫 책《당신의 물통은 얼마나 채워져 있습니까?》는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고 두 번째 책 《StrengthFinder 2.0》은 장기간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USA 투데이’ 선정 ‘2008년 올해 최고의 책’의 영광을 안았다.
가장 최근의 베스트셀러로는 《Strengths Based Leadership》가 있다. 래스의 저서는 미국에서만 총 250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고,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목록에 100여 차례 이상 이름을 올렸다. 래스는 14년간 갤럽에 몸담아왔고 최근에는 기업 리서치와 리더십 컨설팅 부문을 책임지고 있다. 또한 암연구 및 암환자 지원 단체인 VHL.org의 이사로도 활동 중이다. 미시간 대학과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했다.
짐 하터 (Jim Harter)
짐 하터 박사는 갤럽의 국제기업경영 및 행복 부문의 수석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2:The Elements of Great Managing》의 공동저자이기도 하다. 이 책은 전 세계 직장인의 업무 몰입도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집필되었다.
그는 1985년 갤럽에 입사한 이후 1,000편 이상의 연구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이 보고서들 중 일부는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스], [USA 투데이] 등의 매체에서 최고의 경영서 또는 학술논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하버드 비즈니스리뷰]에 “Manage Your Human Sigma”를 게재하고 있다. 네브래스카?링컨 대학에서 문화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아내와 두 아들과 함께 네브래스카 주 오하마에서 살고 있다.

   

제목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