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기기제조전문 삼보테크::

 

 

 

   
  일본 코로나19로 지친 마음, 캠핑으로 달랜다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09-10 18:13     조회 : 2    

-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속 지친 심신을 회복할 수 있는 캠핑 수요 증가 -

-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캠핑용품 판매 호조, 지속적으로 시장 성장 예상


자연 속 이색 캠핑으로 힐링


코로나19 사태 속 일본인들은 어떻게 휴가를 보내고 있을까? 코로나19 이전에도 일본에서는 캠핑 등의 아웃도어용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었다. 2019년 9월 야노 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일본 아웃도어 시장 규모 추이 보고서 따르면 2019년 일본 국내 아웃도어 용품 예상 시장규모는 5230억4000만 엔으로 2018년 5007억7000만 엔 대비 4.4% 증가했다. 이 중 가장 큰 분야는 여행, 산책, 출근, 통학 등을 포함하는 라이프스타일(하단 표 적색 부분)과 캠핑, 하이킹, 야외 페스티벌 등을 포함하는 라이트 아웃도어(하단 표 녹색 부분) 섹터인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아웃도어용품 시장 규모 추이 

external_image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일본의 아웃도어 업계는 큰 변곡점을 맞이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긴급사태 선언 등 사람들의 외부활동이 크게 제한되면서 관련 업계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일본 정부가 추진한 여행 장려 캠페인 'Go To Travel Campaign' 이후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에서 감염자가 다시 급증하면서 시민들의 외출심리도 움츠러들었다. 그 때문일까, 코로나19가 밀접, 밀폐, 밀집 등의 3밀(3密) 환경을 피하면서도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여행방법이 일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몸만 가면 되는 글램핑...대도시 근교 시설 인기

최근 일본에서는 대도시 근교에 위치한 글램핑 시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글램핑이란 영어로 '화려하다(Glamorous, 글래머러스)'와 '캠핑(Camping)'이 합쳐진 신조어로 음식이나 캠핑장비 등이 갖춰진 곳에서 즐기는 캠핑을 뜻한다. 일반적인 캠핑의 단점인 몸을 움직여 여러가지를 해야 하는 고단함, 집이나 펜션처럼 고정된 집기가 없어 생기는 불편함을 해결하면서도 외부와의 큰 접촉없이 자연의 경치를 즐길 수 있어 자녀나 노부모 등 가족 나들이를 고려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지지통신에 따르면 관광업계의 부진이 계속되는 상황 속에서도 글램핑장 예약은 증가하고 있으며, 수도권 주변 일부 인기 글램핑장의 경우 10월까지 예약이 모두 만실이 되는 등 코로나 속에서도 소비자의 글램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교외 글램핑장 예시

external_image

자료: GRAX(Kyoto)


초심자도 쉽게 체험 가능한 캠핑카 인기


안전한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캠핑카 판매도 함께 증가했다. 캠핑카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일본 소비자의 관심을 받아왔던 여행방법이다. 일본 RV(Recreational Vehicle)협회에 따르면 2019년 일본 국내 캠핑카 판매총액은 526억 엔, 총 누적 캠핑카 대수 11만9,400대로 2015년 이후 꾸준하게 우상향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일본 캠핑카 판매대수 추이

(단위: 대수) external_image 

주: 에잇넘버(8 Number) 차량은 일본 도로운송차량법상 소방차, 경찰차, 캠핑카와 같은 특수용도 자동차로 구입 시 세금 등 유지비 측면에서 혜택이 있음. 캠핑카가 에이트넘버 취득을 위해서는 취침시설, 급배수설비, 식품가열설비 설치 등 일정 조건들을 충족시켜야 함.


자료: 일본RV협회 「캠핑카 백서 2020」 


일본 캠핑카 판매금액 추이

(단위: 만 엔)

external_image 

자료: 일본 RV 협회 「캠핑카 백서 2020」


2020년 상반기에는 코로나19 확산, 긴급사태 선언 등으로 주춤했으나 긴급사태 선언 해제 이후 캠핑카의 렌탈 예약이 급증했다. 일본의 대표적인 캠핑카 렌탈회사 주식회사 캠핑카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8월 매출이 전년대비 110% 증가했음을 밝혔다. 후쿠오카 지역 캠핑카 렌터카 업체 R사는 KOTRA 후쿠오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구체적인 수치는 밝힐 수 없으나 코로나19 사태 속 자연 속에서 여름휴가를 보내고 싶은 고객들의 예약과 문의가 3월 대비 많이 늘었다. 고객들은 주로 캠핑카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초심자도 캠핑 분위기를 쉽게 즐길 수 있으며 이동의 자유로움이 있다는 점을 매력적으로 생각한다”라고 답변했다.  


캡 컨버젼 캠핑카(도요타 캠로드) 및 내부 인테리어 예시external_image

자료: Vantech

 

기업 내 원격근무 문화 확산에 따라 쉬면서 일하는 '워케이션(Workation)' 문화 주목

 

최근 일본의 일하는 방식 개혁(働き方改革)과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원격근무 문화가 확산되면서 '워케이션'이란 라이프스타일이 주목을 받고 있다. 워케이션(Workation)이란 일(Work) + 휴가(Vacation)이 합쳐진 단어로 관광지나 리조트, 캠핑장 등 인터넷을 통한 업무가 가능한 휴양지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일을 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이 화제가 될 수 있던 이유는 일본 기업에 원격근무 문화가 확산했기 때문이다. 2020년 6월 17일 도쿄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원격근무 실시상황에 관한 긴급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긴급사태선언 발령 이후 일본 내 기업 중 67.3%가 원격근무를 도입했으며, 이는 긴급사태 선언 전 26% 대비 41.3%가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라 근로자들은 번잡한 도시 속 만원 전철에 몸을 싣고 출퇴근을 할 필요가 없어진 상황에서 풍부한 자연을 시골 또는 휴양지에서 일하는 새로운 방식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캠프장은 야외에서 밀폐, 밀집, 밀접의 3밀을 피할 수 있고 관광지보다 안전하게 휴양을 즐길 수 있어서 With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환경으로 주목받고 있다.


관련 관광상품도 등장하고 있다. 수도권 인근 나가노현에 위치한 하쿠마관광리조트는 6월 말부터 리조트 이용객들이 북알프스의 대자연 경관을 감상하면서 근무할 수 있는 '하쿠마 리조트 텔레워크 플랜'을 개시했다.


   

제목 없음